청각장애인 모두가 말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하여 삼성소리샘복지관이 함께 하겠습니다.

복지관소식

복지동향

home > 복지관 소식 > 복지동향
복지동향

수어(手語, Sign Language)는 언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심다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4-17 16:28 조회207회 댓글0건

본문

 

수어(手語, Sign Language)는 언어다! 

 

수화 혹은 수어라고 불리는 이 언어는 청각언어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시각언어로, 청인(聽人)들이 사용하는 음성언어와는 달리 표정, , 몸짓, 제스처, 비수지기호(NMS)로 표현되는 시각언어다. 글로벌시대, 스마트시대가 열리면서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만큼 수어에 대한 관심도 지대하게 늘고 있으며 수어교육을 받고자 하는 인구수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20094, 전국 최초로 설립된 수화전문교육기관인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 서울수화전문교육원(이하 본원’)을 방문하여 많은 서울 시민들이 수어를 배우고 있으며, 이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올해 한 해에만 7,311여명이 수어 강좌를 수강하였다.(201712월 기준)

그 중, 본원에서 수어를 학습 하고 있는 미국 오레건주()에서 온 외국인 수강생 Mathew Huerta-Enochi(매튜 웨어타-이노키엔, 이하 매튜)씨를 만나보았다.  

 

noname01.png 

< 20184월 고급반을 수강하고 있는 모습(오른쪽 하단 맨 앞줄) > 

 

매튜는 초등학교 3학년 때 수어통역사 자격증을 갖고 계신 학교 선생님을 통해 수어를 처음 접했다. 폭넓은 수어를 배운 것은 아니었지만, 농인의 문화와 언어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다닐 때에는 연령을 초월하여 친구가 된 어느 학교 선생님이 농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농인문화를 조금 더 깊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또한 그는 한국에 와서 연세대학교에서 국제학 석사과정을 마친 후, 기업에 영어강사로 출강을 하면서도 수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한국농인과 한국수어를 배우고자 해서 2017년 하반기에 인터넷을 검색 하다가 본원의 홈페이지를 발견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고 설명했다. 수어를 배우는 것이 너무나 큰 기쁨이지만, 본인의 한국어 능력이 아직 미흡하여 선생님의 강의 내용이나 어휘를 습득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차근차근 수어를 익히고 적용해 나가며 느끼는 성취감이 더욱 크기에 굉장히 재밌게 수어를 배우고 있다며 인터뷰 내내 미소를 잃지 않았다. 

 

 noname012.png

< 20184월 고급반 수강 중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 

 



또한 매튜는 수어를 배우기 이전에는 타인 사이에서 튀어 보이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정도로 싫어했는데, 시각적으로 표현을 할 수 밖에 없는 수어를 배우고 수어강좌를 수강하면서 순차적으로 함께 수강하는 학생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는 상황이 불가피 했기에, 사람들 앞에 서는 것 또한 연습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수어를 구사하게 되면서 전에 비해 조금 더 적극적인 성격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고 뿌듯해 하는 모습도 보였다.  

 

현재 한국의 기업체에 영어강사로 출강을 하고 있는 매튜는 앞으로도 수어를 더욱 열심히 배우고 한국 농인의 문화도 더 깊게 들여다보고 싶다고 희망사항을 밝히며, 향후에 본인의 한국어 능력과 한국수어 능력이 향상 된다면, 수어통역사 자격증 시험에도 도전해 보고 싶다며 기대감에 찬 눈빛으로 포부를 밝혔다.

본원은 서울에 근거지를 둔 시민에게 수어를 배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식 개선과 수어사용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원은 수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입문반부터 국가공인 수어통역사자격증 시험을 위한 필기대비반 및 실기대비반, 청각장애인통역사자격증 취득을 돕는 대비반, 올바른 수어를 구사해 정확하게 통역을 해야 하는 전문영역에서 필요한 전문영역수어반이 운영되고 있다.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www.sdeafsign.or.kr)와 모바일 홈페이지(m.sdeafsign.or.kr)에서 가능하며 선착순마감으로 진행된다.

문 의 : 02-393-3515

  

 

 

2018-04-10(화)

서울수화전문교육원 보도자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